본문 바로가기

짧은 언어 상식

[짧은 언어 상식] 전세계적 질병 pandemic, 어느 정도로 심각한 걸까?

반응형

 전세계를 강타한 코로나19의 확산세가 드디어 꺾일 조짐이 보입니다. 특히 이번주부터는 실외 마스크 의무착용이 해제되기도 하였죠. 이제 진짜 일상으로 돌아갈 준비를 해야겠습니다. 그런데 흔히 코로나19를 가리켜 '팬데믹'이라고 부르는 걸 심심치 않게 들어보셨을 겁니다. 이는 전세계적으로 유행한 질병인 코로나19를 아주 잘 설명하는 용어이죠. 오늘은 이 용어 pandemic이라는 영어 단어가 정확히 어떤 뜻인지 알아 보고, 전염병과 관련된 단어를 몇 가지 알아보는 시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전염병에도 그 심각성에 따라서 여러 가지로 분류됩니다. 그 중 영어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단어 3가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epidemic

 에피데믹은 한 공동체, 사회, 지역의 많은 사람들을 감염시키는 질병입니다. epi라는 어근은 '~중에', '~가운데'라는 뜻을 가지고, dem이라는 어근은 '사람들'이라는 뜻을 가집니다. 따라서 사람들 사이에 유행하는 것, 즉 유행병이나 전염병을 가리킵니다. 이 단어가 유행병을 가리킬 때 가장 일반적으로 쓰이는 단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epidemic은 예상을 벗어나는 규모의 전염병으로, 이 특성 때문에 통제하지 못하는 어떤 상황이나 일을 가리키기도 합니다.

 

2. endemic

엔데믹은 풍토병을 가리킵니다. 풍토병이란 한 지역에서만 지속적으로 유행하는 전염병을 말하죠. 예를 들어 말라리아는 아프리카 특정 지역의 풍토병, 즉 엔데믹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n이라는 어근이 '~에', '가까이에'라는 뜻을 가지기 때문에 위와 같은 의미를 지니게 되었습니다. epidemic보다는 더 규모가 크다고 볼 수 있겠네요.

 

3. pandemic

 팬데믹은 세계적 대유행이라는 뜻으로, 전염병을 가리키는 용어 중 가장 피해 규모가 큰, 심각한 유행병을 가리킵니다. 어근 pan은 그리스어 어원으로 '전체', '전부'라는 뜻을 가지고 있으며, 따라서 pandemic은 전체 인구에 적용되는 것이라는 뜻을 가지게 됩니다. pandemic은 epidemic보다 그 영향력이 막강하며, 한 지역 사회를 넘어서 많은 국가, 대륙에 퍼지는 세계적인 질병을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2020년 3월 11일에 코로나19를 팬데믹으로 선언한 바 있습니다.

 

 cf)outbreak

 번외로 outbreak라는 단어에 대해서도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outbreak는 전쟁·사고·질병 등의 발생 또는 발발이라는 뜻입니다. 질병 부문에서는 엔데믹이 그 영향력이 커져 다른 지역까지 전염시켜 에피데믹이 되는 경우를 가리키기도 합니다.

 

 

이렇게 해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전염병과 관련된 영어 단어들을 몇 가지 알아보았습니다. 위의 용어들은 영어 화자들도 쉽게 헷갈리는 용어들이라고 합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전염병에 대한 관심이 커진 만큼, 위의 용어들을 잘 알아두시면 유용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럼 이번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